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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분석] 포켓몬스터 금 - 2. 시스템 상세 분석

미치비키 2025. 6. 10. 12:00

해당 분석 글은 Miciviki의 분석 템플릿을 활용하여 단계 별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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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스템 상세 분석

2-1. 자원 시스템 분석

  • 자원 종류: 포켓몬/재화
    • 포켓몬
      • 포켓몬은 포켓몬스터에서 주요한 동료이자 전투 자원으로 사용된다.
      • 다양한 포켓몬을 획득하고 성장시키면서 강력한 포켓몬을 보유하고 다니며, 상대의 전력에 따라 포켓몬을 적절하게 교체하여 사용한다.
      • 돈은 게임 내 성장 및 포켓몬 확보를 위한 아이템 구매 용도의 재화 자원이다.
      • 포켓몬 배틀에서 이겨 획득한 돈을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주로 사용한다.
  • 자원 흐름 구조
    • 획득 방식
      • 포켓몬 : 야생 포켓몬과의 조우에서 아이템 몬스터볼을 사용하여 획득 가능
      • 돈 : 포켓몬 배틀에서 승리할 경우 획득 가능
    • 소비 방식
      • 포켓몬 : 야생 포켓몬 및 트레이너와의 배틀에서 전투 용도로 사용됨
      • 돈 : 프렌들리 숍 등의 아이템 판매처에서 재화를 주고 아이템 구매 용도로 사용됨
    • 순환 구조
      • 포켓몬
        • 야생 포켓몬 조우 -> 포켓몬 획득 -> 포켓몬 성장 -> 포켓몬 교체
        • 배틀 승리 후 획득 -> 숍에서 아이템 구매 -> 포켓몬 성장/다음 지역 진행

2-2. 도전/압박 요소 분석

  • 주요 도전 요소
    • 최종 도전 목표 : 포켓몬 챔피언과의 배틀에서 승리해서 내가 포켓몬 챔피언이 되는 것
    • 목표 달성을 위한 도전 요소
      • 포켓몬 리그에 도전하기 위해 플레이어는 게임 내 다양한 지역에 배치된 체육관에 도전하여 관장에게 승리하고 얻을 수 있는 배지를 총 8종을 획득해야 한다
      • 플레이어는 체육관에 도전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을 여행하면서 마주치게 되는 다양한 이야기와 갈등 요소를 해결하면서 자신과 포켓몬을 성장시킨다
      • 다양한 포켓몬의 전투 요소를 전략적으로 분석하고, 상대 포켓몬의 능력치를 확인하여 전투적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공격과 방어를 돌아가며 사용해야 한다
      • 보다 강력한 전력이 될 수 있는 포켓몬을 획득, 성장해 가면서 최종 목표를 도전하기 위해 나만의 최고의 여섯 마리 포켓몬을 확보하는 것을 고려하게 된다.
  • 시스템 압박 요소
    • 전투 압박 요소 : 다음 지역으로 이동할 때마다 야생 포켓몬이 강해진다
      • 포켓몬스터 금은 8개의 체육관을 제패하기 위해 플레이어는 포켓몬이 서식하는 도로와 동굴, 바다를 여행하며 최종 목적지인 포켓몬 리그를 향해간다.
      • 시작 마을에서부터 점점 다음 지역으로 이동할 때마다 야생의 포켓몬은 점점 평균 레벨이 올라가기 때문에, 잘못 마주치게 된다면 야생 포켓몬에게 쓰러지게 될 수도 있다.
      • 이 때문에 플레이어는 야생의 포켓몬과의 전투도 자주 진행하여 내 포켓몬의 평균 레벨도 올려두어야 한다.
    • 성장 압박 요소 : 체육관 트레이너/관장은 포켓몬을 피해다니기만 해서는 이길 수 없도록 세팅되어 있다
      • 지역을 이동하여 도시에 도착하면 플레이어는 체육관에 도전할 수 있다. 체육관에는 트레이너와 관장이 있으며 해당 체육관의 테마에 맞는 포켓몬을 지니고 있다.
      • 이 포켓몬은 체육관이 있는 도시의 인근 도로나 동굴 등에서의 야생 포켓몬을 성장시킨 것으로 대개 야생 포켓몬보다 레벨이 높다.
      • 따라서 야생 포켓몬과 레벨이 동등하거나 낮다면 체육관 관장을 이기는 것은 매우 힘겹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도시 밖으로 나가서 포켓몬과 싸워서 레벨을 올려나가야 한다.
    • 스토리 제약 시스템 : 플레이어는 해당 지역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다음 체육관에 도전하지 못할 수 있다
      • 포켓몬스터는 포켓몬 리그에 참가하는 플레이어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 플레이어가 지역을 이동하면 특정한 스토리 이벤트가 발생하며, 이 때는 등장인물 간의 갈등 요소를 그리고 있어 플레이어는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만약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게임 시스템으로 인해 다음 지역으로 가는 길이 막혀 있거나, 지나가기 위한 아이템/기술의 부재로 더 나아갈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 전투 압박 요소 : 체육관 트레이너는 나의 포켓몬에 따라 다른 기술을 사용한다
      • 포켓몬 배틀에서 플레이어는 전술적으로 포켓몬과 기술을 골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놀랍게도 컴퓨터 시스템인 상대 트레이너 또한 그렇다.
      • 체육관 트레이너는 단순 공격 루틴이 아닌 상성 기반의 기술 조합을 사용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단순 반복 공격으로 이기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한다.
      • 이에 따라 플레이어도 자연스럽게 전략적인 포켓몬 채용과 기술 배치를 압박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 고민의 순간 설계
    • 포켓몬 배틀의 전략적인 고민
      • 포켓몬은 성장치에 따라서 배우는 기술들이 있으며, 최대 4개까지 기술을 보유할 수 있다.
      • 이 기술을 사용하여 적 포켓몬과 싸우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적 포켓몬의 상태를 보면서 적절한 기술을 고민하여 선택한다.
      • 또한 포켓몬에는 상성이 있어, 유리한 상성의 포켓몬으로 교체하는 등의 전략적인 채용이 게임 진행에 필요하다.
    • 포켓몬 성장을 위한 재화 사용 고민
      • 포켓몬 배틀을 통해 획득한 재화는 숍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 포획을 위한 몬스터볼과 상처약, 편리 아이템까지 한정된 재화 안에서 플레이어는 적절한 양 만큼 분배해서 구비해두어야 한다.
    • 지역 이동 전 포켓몬 성장 고민
      • 체육관에 도착하기 전, 다음 지역으로 이동하기 전 등의 상황에서 플레이어의 포켓몬이 충분히 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 플레이어는 이 점을 고려하여 이동하기 전이나 특수한 이벤트에 진입하기 이전에 내 포켓몬을 충분히 강하게 해서 평균 레벨을 높여두거나, 성장하여 더 강한 기술을 미리 배우는 등의 반복적인 배틀을 통한 성장을 시도해 볼 수도 있다.

2-3. 선택과 전략 설계

  • 전략적 선택 위치
    • 야생 포켓몬 조우 시: 공격 vs 포획 vs 도망
    • 아이템 구매 시: 회복 아이템 vs 포획 아이템 간 우선순위
    • 체육관 도전 전: 포켓몬 편성 및 기술 구성 전략
    • 전투 중: 기술 선택, 포켓몬 교체, 상태이상 대응 전략
  • 선택의 장단점
    • 포켓몬 조우 시 포획을 시도하면 전투 시간과 자원 소모가 늘어남 → 실패 시 리스크
    • 회복 아이템에 돈을 많이 쓰면 포획 아이템이 부족해짐
    • 체육관 도전 시 공격력 위주 조합은 빠른 승부 가능, 하지만 실패 시 리스크 큼
  • 반복 플레이 변수
    • 지역별 출현 포켓몬이 달라 리플레이마다 다른 조합 가능
    • 포획 성공 여부와 기술 습득 타이밍이 변동 가능
    • 동일한 체육관도 다른 전략/아이템 구성으로 클리어 가능
    • 게임 내 이벤트 진행 순서 일부 선택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