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 & 에세이/보드게임

주사위 보드게임 점박이 플레이 리뷰

미치비키 2025. 5. 28. 17:30

리뷰_주사위 보드게임 점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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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게임 소개

게임 룰

  1. 행동 보드 여섯 개를 잘 섞어 테이블에 랜덤으로 배치한다. 테이블 중앙에는 플레이 보드, 주사위 뭉치, 뼈다귀 토큰이 있다.
  2. 플레이어는 랜덤한 강아지 카드와 마당 보드, 주사위를 받는다.
  3.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여섯 개의 행동 보드 중 하나를 골라 뒤집고 액션을 진행한다.
  4. 주사위 액션은 테이블 중앙에서 주사위를 가져와 굴린다. 만약 굴린 주사위가 내가 소지한 강아지 카드에서 요구하는 주사위 눈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내 마당 보드로 이동하게 된다.
  5. 만약 내 마당의 주사위 눈의 총 합이 7을 초과하면 마당과 강아지 카드 위의 주사위를 모두 내 손으로 돌린다.
  6. 뼈다귀 토큰을 가지고 있다면 하나 테이블 중앙에 돌려 놓는 것으로 주사위를 다시 굴릴 수 있다. 주사위가 두개 이상이라면 모든 주사위를 한번에 굴려야 한다.
  7. 플레이어는 소지한 강아지 카드에서 요구하는 모든 주사위를 다 채워야 한다. 소지한 강아지 카드의 주사위를 모든 카드에 전부 채워넣었다면 뒤집어 완성할 수 있다.
  8. 플레이어는 자신의 행동을 소모하는 것으로 모든 주사위를 채운 강아지 카드 한 장을 뒤집어 완성할 수 있다.
  9. 플레이어 중 뒤집어 완성한 강아지 카드가 여섯 장이 되었다면 해당 플레이어의 승리!

이 게임을 플레이하며 본 특별한 것

주사위를 굴려 강아지 카드에 놓는 시스템

게임 내에서 가장 중요한 액션은 주사위를 굴려 강아지 카드나 마당에 주사위를 올려 놓는 시스템이다.

플레이어는 행동 보드를 뒤집는 것으로 주사위를 굴리는 액션이 있다면, 테이블 중앙의 주사위 뭉치에서 주사위를 가져와(액션 보드에 따라 개수가 다름) 주사위를 굴린다. 굴린 주사위의 눈이 내가 소지한 강아지 카드의 요구 주사위 눈과 일치한다면 강아지 카드의 위에 올리고 아니라면 마당으로 보낸다.

주사위를 굴리는 것을 메인 액션으로 만들어, 플레이어의 차례의 처음을 담당하고 이후 상황에 따라 주사위를 굴릴 것이냐, 아니면 주사위를 굴리지 않는 액션을 선택하느냐로 나뉘게 된다.

주사위의 상황이 안좋게 풀릴 수록 플레이어의 액션은 소극적이게 되어 주사위를 굴리지 않는다면 다른 플레이어들과 속도 차이가 나게 되어 게임을 승리하기 어렵게 된다.

그렇다고 주사위를 높은 리스크를 안은 채 굴리게 된다면, 자신이 올려두었던 주사위를 전부 빼내야 해서 완전히 지뢰를 밟게 되는 플레이를 하는 격이다.

마당 시스템으로 주사위 플레이에 페널티를 주는 것

주사위를 굴렸을 때, 내가 소지한 강아지 카드가 요구하는 주사위가 아닐 경우 내 마당 보드로 주사위를 놓는다. 이 때 내 마당의 주사위 눈의 합이 7을 초과한다면, 마당과 강아지 카드들의 주사위를 모두 빼 바닥으로 놓는다.

마당은 생각보다 좁다. 주사위의 눈이 7을 초과하는 조건은 너무나 달성하기가 쉽기 때문에 함부로 주사위를 굴리면 내 강아지 카드와 마당에 놓인 주사위가 전부 초기화되어 쓴 맛을 보게 된다.

처음에는 호쾌하게 가능하다면 여러 개의 주사위를 굴려 나가면서 강아지 카드가 요구하는 주사위에 맞춰 올려놓지만, 나중에는 원하지 않더라도 요구 주사위의 수는 적어지기 때문에 신중하게 플레이하게 만드는 요소가 된다.


게임 플레이에 대한 경험과 느낌

주사위 잘못 놀리면 그 즉시 내 주사위 폭발! 아슬아슬하게 주사위를 던지는 게임

 

주사위의 눈과 점박이 강아지의 점이 결합된 귀여운 아이디어라는 것이 첫 인상이었다.
그리고 그 게임은 생각보다 더 떠들썩하고 신나는, 운에 내 몸을 맡기는 그야말로 강아지들에 둘러쌓인 것 같은 게임 플레이 조차도 사랑스러웠던 것이 기억난다.

주사위를 굴리는 액션은 사실 보드게임을 하는데 있어서 즐겁지 않을 때가 많다고 생각한다. 그도 그럴 것이 나의 생각과 전략으로 게임을 굴려 나가야 하는 것인데, 내가 조정할 수 없는 요소로 나의 예측을 벗어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주사위 게임을 좋아한다. 내가 기대하기 어려운 큰 보상을 때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점박이에서도 그런 주사위의 고통과 함께 큰 이득으로 순식간에 후발 주자가 앞서나가는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있었다.

운 적인 요소는 게임을 크게 좌우하면서도 단조롭지 않은 게임 플레이를 만드는 점이 큰 인상에 남았고, 적절히 잘 활용되었을 때 호불호가 없는 완성도 높은 게임을 만든다는 사실을 새롭게 각인하게 되었다.